대한민국 디지털 미디어 시장을 전망해 봅니다.
2022년 2월 15일 기준입니다.
2022년 한국인들의 인터넷 연결 환경과
주요 소셜미디어 츨랫폼 이용에 대한 데이터 분석입니다.
기본 참고 자료는
Data Reportal 조사를 바탕으로 합니다.
더불어 한국 시장의 실제 상황을 반영하여 진단합니다.
2022년 대한민국 개괄 내용 중 먼저 인구입니다.
대한민국의 총인구는 2022년 1월 기준 5,132만명입니다.
대한민국 인구의 절반인 50%가 여성이고 50%가 남성입니다.
2021년 3월 기준으로는 정확히는 여자 50.1%, 남자 49.9% 였습니다.
거주 지역으로는 인구의 81.5%가 도심에, 18.5%가 농촌에 살고 있습니다.
"2020년 기준으로 전체 인구의 절반(50.2%)은 수도권에 거주했습니다."
대한민국 인구의 평균연령은 44.8세입니다.
연령별로 보면
0세에서 4세 사이가 한국 인구의 3.4%
5세에서 12세 사이가 6.9 퍼센트
13세에서 17세 사이는 한국 인구의 4.5를 차지하고,
18세에서 24세 사이가 7.6 퍼센트 였습니다.
25세에서 34세 사이는 13.3 퍼센트가이고,
35세에서 44세 사이는 14.5% 입니다.
45세에서 54세 사이가 16.5 %,
55세에서 64세 사이는 한국 인구의 15.9 % 입니다.
65세 이상은 17.4% 였습니다.
65세 이상 인구가 청소년보다 많다는 특징을 읽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사용 인구]
2022년 1월 대한민국의 인터넷 사용자는 5,029만 명이었습니다.
인터넷 보급률은 2022년 초 기준으로 전체 인구의 98.0%입니다.
Kepios의 분석에 따르면 2021년부터 2022년까지
국내 인터넷 이용자는 54만3000명(+1.1%) 증가했습니다.
[인터넷 연결 속도]
Ookla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2년 초 기준, 한국의 인터넷 연결 속도는
모바일 인터넷 연결 속도 평균은 104.98Mbps.
중앙 인터넷 연결 속도 평균은 98.86Mbps.
Ookla의 자료를 보면 2022년 초까지 12개월 동안
한국 모바일 인터넷 연결 속도가 19.42Mbps(+22.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정 인터넷 연결 속도는 7.15 Mbps(+7.8%) 증가했습니다.
[핵심 주제]
2022년 대한민국의 소셜 미디어 통계 분석
2022년 1월 한국의 소셜 미디어 사용자는 4,681만 명입니다.
소셜 미디어 사용자 수는 전체 인구의 91.2%에 해당합니다.
(물론 중복 사용자도 있습니다.)
Kepios 분석 결과 2021~2022년 대한민국 소셜미디어 이용자가는
10만 명(+2.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 대표 소셜미디어인 카카오톡]
카카오톡의 2021년 3분기 투자자 수익 발표에 따르면
2022년 초 한국에서 월 활성사용자(MAU)는 4681만 명 입니다.
한국 전체 인구의 91.2%에 해당하지요.
이 수치는 중복된 계정을 포함합니다.
한국 인터넷 사용자의 93.1%가 카카오톡을 사용합니다.
[페이스북 사용자]
메타의 광고 자원에 게재된 자료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2022년 초 대한민국에서 1,065만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Meta는 2021년 말에 광고 관련하여 대상자가 데이터에 도달하는 방식에
중요한 변화를 준 적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페이스북의 기본 시청자 데이터를 대폭 수정하여
여기에 표시된 수치가 이전 보고서에 게재된 수치와 직접적으로 비교가 어렵습니다.
메타의 수정된 시청률 수치는 2022년 초 페이스북의 한국 내 광고 도달률이
전체 인구의 20.8%에 해당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페이스북은 13세 이상만 플랫폼 사용을 허용하고 있어서
2022년 국내의 13세 이상 시청자 중 23.1%가 페이스북을
이용한다는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
종합하면 페이스북의 대한민국 광고 도달률은
2022년 1월 국내 인터넷 사용자층(연령 무관)의 21.2%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22년 초, 한국에서 페이스북 광고 시청자의 40.5%는 여성이었고 59.5%는 남성이었습니다.
(특징적인 부분입니다.)
[유튜브 사용자]
구글의 광고 자원 업데이트에 따르면
유튜브는 2022년 초 한국에서 4,640만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사용자 수치에 거의 육박하는 놀라운 숫자입니다.
유튜브의 2022년 광고 도달률이 연초 대한민국 전체 인구의 90.4%에 달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수치는, 유튜브 광고가 2022년 1월 한국의 전체 인터넷 사용자층(연령에 관계없이)의 92.3%에
달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국내 유튜브 광고 시청자의 50.1%는 여성이었고, 49.9%는 남성으로 나타났습니다.
[인스타그램 사용자]
메타의 광고 도구에 게재된 숫자는
인스타그램은 2022년 초 한국에서 2,065만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한국 내 광고 도달률이 전체 인구의 40.2%에 해당합니다.
인스타그램 플랫폼 사용은 13세 이상으로 제한하고 있어
2022년 대한민국 '대상' 시청자 중에서는 44.9%가 인스타그램을 이용한다는 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인스타그램의 2022년 초 국내 광고 도달률은
국내 인터넷 사용자층(연령과 무관)의 41.1%에 달합니다.
2022년 초, 한국 인스타그램 광고 시청자 중 53.3%가 여성이었고, 46.7%가 남성이었습니다.
[2022년 2월 틱톡 사용자]
바이트댄스의 광고 관련 자료에서
틱톡은 2022년 초 대한민국에서 18세 이상 이용자가 489만 명이었습니다.
바이트댄스(ByteDance)는
마케팅 담당자가 자사의 광고 도구를 통해
13세 이상 사용자에게 틱톡 광고를 타깃팅할 수 있도록 허용하지만
자료는 18세 이상 사용자에 대한 시청자 데이터만 보여주고 있습니다.
바이트댄스의 수치는 틱톡 광고가 2022년 초 한국에서
18세 이상 전체 성인의 11.2%에 도달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틱톡의 대한민국 광고 리치는 연령에 관계없이 국내 인터넷 이용자층의
9.7%에 해당하는 수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22년 초, 한국에서 틱톡의 광고 시청자는 57.0%가 여성이었고, 43.0%는 남성이었습니다.
[주요 소셜 미디어와 광고]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를 비즈니스에 연결하는 경우에
매우 의미있는 자료를 정리해 봤습니다.
한국에서 월 활성사용자 기준으로 가장 영향력있는
플랫폼은 카카오톡임에 틀림없습니다.
수년동안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의 2022년 광고 도달률이 대한민국 전체 인구의
90.4%에 달단하는 것은 중요한 수치입니다.
유튜브 광고가 한국의 전체 인터넷 사용자층의 92.3%에
도달하기 때문입니다.
영향력으로는 카카오톡 보다 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인스타그램의 광고 도달률이 40%를 넘어서고,틱톡이 10% 근처에 이르는 것은 앞으로의성장 가능성을 보여 줍니다.
연령대와 성별 이용 자료를 더 면밀히 고려한다면광고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주요 소셜 미디어 사용시간]
위의 자료에서 보는 것처럼
동영상을 이용하는 유튜브 사용 시간이 압도적 1위이기 때문에
광고 시장에서는 유튜브가 단연 1위입니다.
틱톡의 광고 성장세를 잘 관찰해야 할 것입니다.
[2023년 대한민국 소셜미디어 이용현황 분석]
2023년 대한민국 주요 소셜미디어 이용현황 분석 (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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