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하는 사람들의 필독서라는
『장사의 신』이라는 책을 아시나요?
‘장사의 신’으로 불리는 일본의 우노 다카시가
들려주는 장사에 대한 모든 것이 담겨있다는 책은
얼마나 인기인지 200쇄를 찍었어요.
그리고 다음은 유튜브 시대에 만난 장사의 신 이예요.
"나는 장사의 신이다"
일단 돈을 진짜 많이 벌어봐라 세상이 달라진다!
라는 책인데 은현장님이 지은 책이예요.
후참잘(후라이드 참 잘하는 집) 체인점을
200억원에 매각해서 유명하고요.
500억 자산가로 유명하지요.
은현장 대표는 120만 구독자를 가진 유튜버예요.
유튜브 채널 접으려다가 마지막 1개 영상으로
대박나서 유튜브 성공한 이야기로 알려져 있지요.
두사람 모두 요식업계 이야기입니다.
저는 요식업 경험이 아니지만,
배울 것이 많다는 것을 느낍니다.
시대가 다른 두 사람의 장사에 대한 스토리에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을 수 있어요.
그래서 따라할 일과
따라하지 말아야 할을 알고 접근하는게
좋을 것 같아요. 특히 업종별로는 더 그렇고요.
업종에 따라서 차이가 많다는 것을
계속 되새겨야 해요.
본사가 있는 대리점 이라고해서,
인구 구조로 볼때 혹은 생활에 필요한 상품이니까
그냥 하면 잘 될거라고 준비없이
시작하면 안되더군요.
일단 가게 시작에는 깔고들어가는 비용이 많아요.
보증금, 월세, 권리금, 인테리어비용, 관리비, 세금 등등
이제 사업 재기를 노리면서 이론과 실전을 다시 생각하는
차원에서 글을 쓰면서 점검해 봅니다.
자영업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지인이 했던 말이 생각납니다.
장사하는 것보다 그 돈으로 먹고 놀러 다니면
몇년을 편안하게 지낼 수 있다고요.
.... 현실적인 이야기 입니다.
하지만 다시 더 크게 일어나야만 합니다.
오늘은 1탄으로 먼저 우노 다카시의
가르침을 살펴 봅니다.
우노 다카시는
커피숍 매니저로 시작해서 성공하면서,
200명이 넘는 자신의 직원들을 이자카야의 사장으로 만든
인물로 어떤 장사에도 통하는 성공 비법을 공개했는데,
제 생각에는 어떤 장사에도 참고는 하지만
모든 비법을 다 적용할 수는 없어요.
하지만...
기본 마인드는 모든 장사에 적용 되지요.
(요식업 하는 분들을 위한 점검 포인트)
가게 입지를 선정하는 방법,
성공하는 메뉴를 만드는 비법,
접객을 통해 매출을 올리는 비법,
가게를 효율적으로 늘려가는 방법
실패할 각오를 하는 것보다
성공할 각오로 덤벼들고,
무모한 시도를 하기 이전에 충분히 생각하고,
적중률을 높이라고 조언합니다.
돈이 없어 인적이 드문 곳에 가게를 차린다면
멀리서도 찾아올 수밖에 없는 그곳만의 매력을,
요리를 못한다면 접객이 강한 메뉴를 만들고,
다양한 메뉴를 만들 수 없다면 한 번으로
강한 인상을 남기는 주인장이 되라고 합니다.
(아래 목차를 보면서 원하는 답이 있는지
먼저 체크해 보세요.)
제 생각에 시대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것들을
기울임체로 바꾸어 놨어요.
복습을 위한 노트 필기 같은 것입니다.
Part 1. 장사 안 되는 가게는 있을 수 없다
-손님도, 나도, 즐거운 가게를 만드는 ‘작은 가게 1등 전략’
처음부터 안 되는 가게는 없다!
유행을 좇지 말고 스스로 즐길 수 있는 가게를 만들어라
공부를 못해도 성공하는 가게를 열 수 있다
개업 자금, ‘즐기는 마음’을 부릴 여유는 남기고 투자해라
불경기가 바로 개업 찬스다
점장에게 실무 노하우는 필요 없다
가게를 할 때 꼭 필요한 ‘이미지화하는 능력’
약점이 있어야 비로소 실력이 는다
시대를 불문하고 강한 가게란!
‘제대로 된’ 가게를 보고 다녀라
아이디어는 바로 실행할 수 없으면 의미가 없다
돈이 필요 없는 아이디어 수집법
자기 자신 외에는 모두 ‘손님’이다!
대기업과는 다른 자영업자만의 ‘이기는 방법’
Part 2. 인적이 드문 곳에 가게를 열어라
-‘이자카야의 신’이 밝히는 입지 선정 노하우
인적이 드문 곳의 가게가 잘 되는 이유
부동산에서 좋은 가게를 소개받는 방법
‘사람도 없고, 돈도 없고’가 최강의 무기가 되는 이유
지역 주민들의 마음을 확실히 사로잡는 방법
가게는 조급하게 골라서는 안 된다
지방이기에 가능한 것
‘이웃에서 물건 사기’가 성공을 향한 첫걸음이다
Part 3. 요리를 못해도 인기 메뉴는 만들 수 있다
-무조건 성공하는 메뉴 만드는 법
평범한 메뉴를 특별하게 만드는 방법
모방이 인기 메뉴를 만들어낸다
원가를 낮추면서도 손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
불황에 강한, 알기 쉬운 간판 메뉴
‘이거다’ 하는 ‘가게의 얼굴’이 있다면 장수하는 가게를 만들 수 있다
손님이 좋아할 만한 ‘객 단가’가 올라가는 메뉴를 만들어라
손님에게 말을 건네는 메뉴판을 만들어라!
센스 있는 메뉴, 쉽지만 인상적인 접객을 하라
Part 4. 손님을 기쁘게 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한 번 온 손님은 누구나 반해버리는 접객 비법
말주변이 없어도 문제없는 간단한 접객 토크 요령
가장 먼저, 손님의 이름을 외울 것
키노시타 토키치로의 ‘짚신 이야기’가 전해 내려오는 이유
좋은 접객 하나만으로도 손님이 ‘횡재’했다는 느낌이 들게 한다
‘한가하다’는 말은 입에 담지도 마라
단 한 명의 손님이라도 환영할 수 있는지가 승부수
접객의 천재는 ‘경험’이 만든다
클레임을 줄일 수 있는 손님과의 좋은 관계
Part 5. ‘팔자’고 생각하면 날개 돋친 듯 팔릴 것이다
-이유 불문하고 팔리는 비법
전단을 뿌려도 손님은 오지 않는다
손실은 ‘나는’ 게 아니라 ‘내는’ 것이다
초보에게는 초보만의 판매 방식이 있다!
반드시 매진되는, 메뉴 권하는 법
손님을 단골로 만드는 비법
송년회 시즌에는 특별한 일을 하지 마라
‘싸니까’ 가는 그런 가게로는 불황에 살아남을 수 없다
‘파는 힘’을 기른다는 것
장사의 신
우노 다카시가 전하는 성공 비법 9가지
1.첫 방문보다 재방문이 중요합니다.
2.'장사가 안 된다'는 생각하기 나름입니다.
3.위기를 기회로 만드세요.
4.고객이 요구할 때 그 이상의 것을 제공하세요.
5.배 아파하지 말고 배우세요.
6.배웠으면 바로 써 먹으세요.
7.말 한마디가 천냥 매출 만듭니다.
8.절대 '한가하다'고 말하지 마세요.
9.바쁘다는 건 가게 사정입니다.
[유튜브판 골목식당 은현장 이야기]
https://dia900.tistory.com/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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